onload="setTargetToSelf()"
  • 2023. 6. 29.

    by. 소이5

    반응형


    볼링은 크기와 형태가 다양한 공을 볼링 레인이라는 특수한 경기장에서 볼링핀을 쓰러트리는 스포츠입니다. 볼링은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즐기기도 하고, 경기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볼링의 유래와 장비, 용어, 규칙과 점수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볼링 유래

    볼링은 오랜 역사와 유래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입니다. 이야기에 따르면, 볼링은 고대 이집트 시대에도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게임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현대적인 볼링은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볼링은 "9핀 볼링"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후에 볼링은 미국으로 전파되었으며, 20세기 초에는 10개의 핀을 사용하는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또한, 볼링공의 디자인과 재료도 발전하여 현재와 유사한 모습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볼링은 대중적인 스포츠로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1950년대부터는 볼링장의 개장과 전문적인 리그 및 토너먼트가 개최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볼링은 쉽게 접근 가능하며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에도 좋은 스포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 볼링 장비(공)

    볼링을 즐기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장비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볼링 장비들입니다:

    • 볼링공 (Bowling Ball)
      볼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장비로 볼링공은 다양한 크기와 무게로 제공됩니다. 볼링공의 무게는 개인의 체력과 기술 수준에 따라 선택되며, 주로 2.7-7.3kg 사이의 무게를 가집니다. 볼링공은 개인에게 맞는 드릴링이 필요하며, 핸들 부분에는 손을 잡을 수 있는 틈새가 있습니다.
    • 볼링화 (Bowling Shoes)
      볼링장에서 사용하는 특별한 신발로, 일반적인 실내화와는 다른 특수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링화는 슬립과 슬라이드를 도와주기 위해 하나의 신발은 슬립(Slide)을 도와주는 밑창, 다른 신발은 슬라이드(Slide)를 도와주는 저항이 적은 밑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볼링 동작 중에 발의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볼링 가방 (Bowling Bag)
      볼링공과 기타 볼링 관련 용품을 휴대하기 위한 가방입니다. 볼링 가방은 일반적으로 한 개 이상의 볼링공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휴대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볼링 핀스폿터 (Bowling Pin Spotter)
      경기 도중에 쓰러진 핀들을 제자리로 다시 세워주는 기계입니다. 볼링장에서는 자동적으로 핀스폿터가 작동하여 핀들을 재배열하고 경기를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볼링 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볼링공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 공의 무게
      볼링 공의 무게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나 초보자는 가벼운 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4.5 - 6.4kg(10~14파운드) 범위의 공을 사용하고, 남성은 6.4 - 7.3kg(14~16파운드) 범위의 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력과 강도에 따라 무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손 크기와 모양
      볼링 공은 손에 편안하게 맞아야 합니다. 손 크기와 모양에 맞게 공을 선택하여 그립이 편하고 컨트롤하기 쉽도록 해야 합니다. 공의 그립이 너무 작으면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고, 너무 크면 손에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 그립 타입
      볼링 공에는 다양한 그립 타입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그립은 컨벤셔널 그립, 핀거 그립, 스톰 그립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선호도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그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표면 특성
      볼링 공의 표면 특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표면은 스무스한 폴리셔 처리나 그릿을 가진 공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스무스한 공은 보다 많은 슬라이드를 제공하고, 그릿이 있는 공은 더 많은 트랙션을 제공하여 곡선 구르기를 도와줍니다. 플레이어의 경험 수준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표면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볼링 공을볼링공을 선택할 때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볼링공을 판매하는 상점이나 볼링 센터의 직원들과 상담하여 적절한 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다양한 볼링 액세서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목받침대(Wrist Support), 핀스쿠버(Pin Scuffer), 볼링글러브(Bowling Glove)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볼링 장비들은 개인의 편의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볼링 용어

    볼링은 다양한 용어와 표현들이 사용되는 스포츠입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볼링 용어 몇 가지입니다:

    • 스트라이크 (Strike)
      볼링 핀들을 한 번에 모두 쓰러트리는 것을 말합니다. 스트라이크는 가장 높은 점수인 10점을 가지며, 다음 두 번의 투구를 대기하지 않고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스페어 (Spare)
      첫 번째 투구에서는 스트라이크를 만들지 못했지만, 두 번째 투구에서 남은 핀들을 모두 쓰러트리는 것을 말합니다. 스페어는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가기 전에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핀폴 (Pinfall)
      한 프레임 동안 쓰러진 볼링 핀들의 수를 말합니다.
    • 핀셋업 (Pin Setup)
      다음 투구를 위해 핀들이 세워진 위치를 의미합니다. 핀셋업은 핀스폿터 기계에 의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 경기 프레임 (Game Frame)
      볼링 경기는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됩니다. 각 프레임은 한 번의 투구 또는 두 번의 투구로 이루어지며, 점수 계산은 각 프레임별로 이루어집니다.
    • 오픈 프레임 (Open Frame)
      한 프레임 동안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만들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오픈 프레임에서는 해당 프레임에서 쓰러진 핀들의 수가 그대로 점수로 계산됩니다.
    • 퍼펙트 게임 (Perfect Game)
      한 경기에서 10개의 프레임 모두 스트라이크를 기록하여 300점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 핀 스컷트 (Pin Skirt)
      볼링공이 핀들에 부딪히면서 핀들을 쓰러트리는 효과를 말합니다.
    • 스플릿 (Split)
      볼링 핀들 중 일부가 서로 떨어져 있어 공격적인 핀스컷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말합니다.
    • 커브볼 (Hook Ball)
      볼링공이 회전하면서 커브 혹은 훅을 그리며 핀들을 공격하는 투구 방식을 말합니다.

    이외에도 볼링에서는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며, 경기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용어들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볼링 규칙

    볼링은 다양한 국제 및 지역적인 규칙이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볼링 규칙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볼링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준비
      각 플레이어는 적절한 볼링화를 신고 볼링 공을 선택합니다. 공의 무게와 손잡이는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프레임
      볼링 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됩니다. 각 프레임에서는 플레이어가 두 번의 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핀 배치
      각 프레임마다 핀이 재배치됩니다. 첫 번째 롤을 하고 난 후, 남아 있는 핀을 자동으로 다시 세팅합니다.
    • 스트라이크
      한 번의 롤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릴 경우를 스트라이크라고 합니다. 스트라이크를 칠 경우 해당 프레임은 종료되며,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갑니다.
    • 스페어
      한 프레임에서 1번 롤과 2번 롤을 통해 모든 핀을 쓰러뜨린 경우를 스페어라고 합니다. 스페어를 친 경우 해당 프레임의 점수에 10점에 더해져야 하며, 다음 프레임에서 얻은 핀의 개수만큼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오픈 프레임
      한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치지 못한 경우를 오픈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오픈 프레임의 점수는 그냥 쓰러뜨린 핀의 개수로 계산됩니다.
    • 마지막 프레임
      10번째 프레임은 특별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친 경우에는 추가 롤이 부여되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볼링 규칙의 개요이며, 특정 국가나 대회에서는 추가 규칙이나 변형된 규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5. 볼링 점수 계산 방법

    볼링의 점수 계산법은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기본 원리를 이해하면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법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1. 스트라이크 (Strike)의 경우
      - 첫 번째 투구에서 스트라이크를 치면, 이 프레임에서의 점수는 10점입니다.
      - 다음 두 번의 투구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합산하여 추가합니다.
      - 이후 프레임에서의 첫 번째 투구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추가합니다.
    2. 스페어 (Spare)의 경우
      - 두 번째 투구에서 스페어를 치면, 이 프레임에서의 점수는 10점입니다.
      - 다음 프레임에서의 첫 번째 투구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추가합니다.
    3. 오픈 프레임 (Open Frame)의 경우
      - 핀폴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그대로 이번 프레임의 점수로 합산합니다.
    4. 마지막 10번째 프레임의 보너스 점수
      - 10번째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친 경우, 두 번의 추가 투구를 할 수 있습니다.
      - 10번째 프레임에서 스페어를 친 경우, 한 번의 추가 투구를 할 수 있습니다.
      - 보너스 투구에서 쓰러트린 핀의 개수를 점수에 추가합니다.

    볼링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점수가 누적되며, 10개의 프레임이 끝나면 총 점수가 계산됩니다. 목표는 가능한 많은 스트라이크와 스페어를 기록하여 최고의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