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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도요정이라는 드라마도 있는 우리나라의 보물 장미란 선수의 주요 종목 역도에 대한 글입니다. 올림픽, 아시안게임에도 있는 역도에 대한 상식들과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역도의 유래와 종류, 인상과 용상 차이점, 규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도 유래
역도는 고대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뿌리는 그리스의 올림피아드 대회와 관련이 있습니다. 역도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 고대 그리스 시대
역도는 그리스에서 수천 년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근력을 겨루는 스포츠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경기는 그리스의 올림피아드 대회와 다른 지역적 대회에서 열렸습니다.
▶ 19세기 중반
역도는 근대 올림픽의 고전적인 종목 중 하나로 포함되었습니다. 1896년 아테네 올림피아드에서 역도가 공식적으로 첫 번째 올림피아드 종목으로 등장했습니다.
▶ 20세기 초반
역도는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다양한 국제 대회와 대회에서 경기되었습니다. 역도의 무게 범위와 규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정되고 표준화되었습니다.
▶ 국제 역도 연맹(IWF) 창립
1905년에 파리에서 역도와 평훈(기술) 경기의 세계적인 기구인 국제 역도 연맹(IWF)이 창립되었습니다. IWF는 역도 경기의 규칙과 안전성을 관리하며, 역도가 국제적으로 경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현대 역도
역도는 현대에도 매우 중요한 스포츠로 남아 있으며, 올림픽 게임 및 다양한 국제 대회에서 경기됩니다. 세계적인 역도 스타들은 역도 경기에서 높은 무게를 들어 들여 세계 기록을 경신하고, 국가 대표팀과 함께 경기하여 올림픽 메달을 노리기도 합니다.
역도는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 꾸준한 인기를 누리며 발전해 온 스포츠로서, 무게 들어들이기와 테크닉을 조합하여 선수들이 경기에서 최상의 성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합하고 있습니다.역도 종류
역도는 클린 앤 저크 (Clean and Jerk)와 스네치 (Snatch)로 두 가지 주요 종목으로 나뉩니다:. 이 두 종목은 역도 경기의 핵심을 이루며, 선수들은 각각의 종목에서 최대한의 무게를 들어 들려 최고의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 종목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클린 앤 저크(Clean and Jerk)
클린과 저크는 역도 경기의 두 번째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무게를 들어 들고 득점을 얻습니다. 클린과 저크 각각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클린 (Clean)
선수는 막대와 웨이트를 무릎을 굽히고, 무릎과 어깨를 미리 올린 상태에서 들어 올립니다. 클린은 막대를 흔들지 않고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며, 무게를 들어 올린 후 이를 잠시 어깨 위에 올려놓습니다. - 저크 (Jerk)
클린에서 어깨 위에 무게를 올린 후, 선수는 다시 무릎을 굽히고 다리를 사용하여 막대와 웨이트를 더 높게 들어 올립니다. 이 단계에서도 막대를 흔들지 않고 안정적으로 들어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득점을 위해 막대와 웨이트를 어깨 높이에서 고정한 후, 심판의 시그널을 받아 무게를 떨어뜨립니다.
스네치(Snatch)
스네치는 역도 경기의 첫 번째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선수는 한 번의 움직임으로 막대와 웨이트를 들어들입니다. 스네치의 진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네치
선수는 막대와 웨이트를 한 번의 움직임으로 머리 위로 올립니다. 이때, 막대와 웨이트는 바닥에서 들어 올립니다. 득점을 위해 웨이트를 안정적으로 올린 후, 심판의 시그널을 받아 무게를 떨어뜨립니다.
역도 경기에서 선수는 무게를 들어들일 때 안전을 위해 특수한 역도 슈트를 입거나 손목 보호대와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경기는 선수들이 다음 무게로 이동하거나 교체를 통해 진행되며, 최종적으로 최고 점수를 얻은 선수가 승리합니다. 역도는 세계 각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이며, 올림픽 및 다양한 국제 대회에서 경기되고 있습니다..
역도 인상과 용상
역도 스포츠에서 "인상"과 "용상"은 무게를 들어들이고 득점을 얻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 둘은 기술적으로 서로 다른 의미를 갖지만 역도 경기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상
- 인상은 역도 경기장에서 사용되는 플랫폼 또는 스테이션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 인상은 주로 선수가 무게를 들어들이거나 떨어뜨릴 때 사용되는 플랫폼을 가리킵니다. 이 플랫폼은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무게를 들어들이는 데 사용됩니다.
- 인상은 경기장 내의 무게 들어들이기와 관련이 있으며, 이 플랫폼 위에 막대와 웨이트를 올리거나 떨어뜨립니다.용상
- 용상은 역도 경기장에서 경기자들이 경기를 수행하는 무대 또는 경기장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용상은 선수들이 경기장 내에서 움직이고 경기를 수행하는 공간을 나타냅니다. 이 용어는 경기장 전체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지역에서는 "용상"이 경기장 자체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하며, 경기장 내에 있는 모든 구성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요약하면, "인상"은 주로 막대와 웨이트를 들어들이고 떨어뜨리는 데 사용되는 플랫폼 또는 스테이션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반면 "용상"은 경기장 자체나 경기장 내의 모든 구성 요소를 가리킬 수 있는 용어로 사용되며, 지역 및 국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역도 규칙
역도는 규칙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진행되는 스포츠입니다. 역도 경기에서 선수들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무게 범위
역도 경기에서는 선수들이 들어들이는 웨이트(무게)가 주어진 무게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각 선수는 자신의 체중 범위와 경기급에 따라 들어들일 수 있는 최소와 최대 웨이트가 정해져 있습니다. - 시험 중 막대의 접촉
선수가 웨이트를 들어들이는 동안, 막대가 어느 부분도 몸에 닿아서는 안 됩니다. 이는 클린과 저크 단계 모두에 해당합니다. - 3차 시도 규칙
선수는 매 단계(스네치, 클린, 저크)에서 세 번의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의 시도 동안, 해당 무게를 들어들이지 못하면 그 무게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 막대의 안정성
막대는 막대대에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막대의 안정성을 위해 안전장치와 바닥 패드가 사용됩니다. - 경기 시작 및 종료
경기는 시작 시그널과 종료 시그널로 진행됩니다. 시그널을 받은 후, 선수는 시간 내에 무게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 파울 및 올바른 기술
선수는 올바른 기술을 사용하여 웨이트를 들어 들여야 합니다. 부정확한 기술, 막대를 흔들거나 무게를 놓칠 경우 파울이 선언됩니다. - 파울 시제
클린과 저크 단계에서 파울이 선언되면, 해당 선수는 해당 무게를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수는 한 시제에 두 번의 기회를 가지지 않으며, 세 번째 시도에서도 실패할 경우 그 무게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 게임 진행
역도 경기는 스네치, 클린, 저크 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에서 선수들은 최대한 무게를 들어들이려고 노력합니다.
각 선수는 그 단계에서 들어들인 최고의 무게가 그 선수의 최종 점수가 됩니다. - 승리 조건
역도 경기에서 승리를 결정하는 기준은 들어들인 무게입니다. 무게가 동일한 경우, 체중 등급이 높은 선수가 우선권을 갖습니다. - 안전 규칙
안전을 위해 선수는 특수한 역도 슈트, 손목 보호대, 무릎 보호대 등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은 역도 경기의 안전성과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국제 역도 연맹(IWF) 및 국가 레벨의 역도 기구에서 이러한 규칙을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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